하드디스크복구비용

1. 하드디스크 복구(Hard Disk Recovery)란?

하드디스크는 컴퓨터, 노트북, 나스, 서버, CCTV 등의 기기 내에서 데이터를 저장 보관하는 대표적 매체 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손실로 인하여 데이터를 되찾는 것을 “하드디스크 복구” “데이터 복구” 하며, 고쳐서 사용을 의미하는 수리와는 다른 분야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소프트웨어 손실로 데이터를 잃어 버렸을 때 복구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2. 하드디스크 데이터 손실 원인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논리적) 데이터가 손실되는 원인을 아래 표와 같이 정리 할 수 있습니다. 단, 오류 메시지의 경우에는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 장비 연결하여 점검을 해야 HDD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논리적) 손실

-하드디스크 인식 가능

-물리적 결함이 없는 상태

손실 원인

파일 및 폴더 삭제

포맷, 포맷메시지 오류

파티션 손상, 파일 시스템 손상

휴지통 비우기, 바이러스, 파일 사라짐

OS 재설치, 부팅 디스크 설치, 복원 솔루션

타임머신, 마운트 오류 (MAC)

암호 분실(사용자 비밀번호)

엑세스 할 수 없습니다.

엑세스가 거부 되었습니다.

파일 또는 디렉토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손실 원인이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

하드디스크의 저장된 자료를 삭제했다는 가정하에는 소프트웨어 손실이라고 정확하게 구분 할 수 있지만, 하드디스크 데이터에 접근이 안되는 손상일 때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물리적) 손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하드디스크 복구 장비에서 점검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예) 포맷 메시지, 엑세스 불가, D드라이브 사라짐 오류

예) 엑세스 불가, 엑세스 할 수 없습니다. 디렉토리 손상

3. 하드디스크 복구 과정(소프트웨어 손상)

소프트웨어 손실 원인 일 때, 하드디스크 복구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1)원본 디스크에 대한 훼손 방지 입니다. 때문에 데이터 복구 업체에서는 데이터 복구 장비를 통하여 하드디스크의 복사본을 만들고, 복사본을 이용하여 데이터 복구 작업을 시도하기 때문에 원본 하드디스크의 훼손을 방지 합니다. 복사하는 과정에서 하드디스크의 결함도 확인이 가능하며, 별도로 안내 드립니다.

 

4. 하드디스크 복구 비용

소프트웨어 논리적으로 데이터 손실이 있을 경우, 하드디스크 복구 비용은 예를들어 아래표와 같이 책정 됩니다.

  1. 하드디스크의 전체 용량 + 2. 손실 원인 +3. OS(윈도우,맥, 리눅스) + 4. 인터페이스(SATA, SAS, IDE..)

데이터 복원 성공 했을 시에만 복구 비용을 청구하며, 복원이 실패 했을 시에는 복구비용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단, 타업체에서 작업한 HDD의 경우에는 기본 비용이 발생 합니다. 홈페이지에 복구 비용 표가 공개되어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전체용량/증상

파티션 삭제

파일 및 폴더 삭제

파일 시스템 손상

파티션 포맷

휴지통 비우기

OS재설치, 부팅설치

삭제 후 추가저장

바이러스

MAC 기준

삭제 후 추가 저장

타임머신

500GB 이하 100,000원 120,000원 140,000원 150,000원
1TB 이하 110,000원 130,000원 150,000원 160,000원

5. 주의사항

데이터 손실의 원인이 소프트웨어적인 경우의 복구 확률은 “덮어쓰기(Over writing)”여부가 중요 합니다. 덮어쓰기는 데이터가 지워진 영역에 새로운 데이터가 채워지는 것을 의미하며, 예전에 저장된 정보(지워진 영역)에 흔적에 다른 정보로 변경이 되면 데이터를 되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덮어쓰기(Over writing)은 데이터가 없어진 상황에서 추가로 파일을 생성, 저장하거나 프로그램 설치, 인터넷 사용 등을 의미하며, 사용 할수록 복구 확률이 낮아지거나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 합니다.

소프트웨어 논리적인 데이터 손실 일 때는 일반 사용자도 데이터 복원을 시도 할 수가 있습니다. 단,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1) 하드디스크의 결함이 없는 상태(배드섹터 또는 Disk에 어떤 결함이 있는 상태에서 프로그램으로 무리하게 접근하게 되면 인식이 안되는 상황으로 번질 수 있습니다.)

2) 원본 하드디스크에 프로그램 설치를 하거나, 복원 결과를 저장(위에서 말했던 덮어쓰기(Over writing)에 해당 됩니다. 하드 데이터 복구 업체에서는 원본 하드디스크의 훼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원본 HDD 복사본을 생성하여, 복사본에서 데이터 복원 작업을 합니다.

3) 위에 2가지 사항에 해당되는 작업 이후에 복구 업체에 의뢰를 할 경우, 복원율이 낮아지거나, 복구가 안될 수도 있으니, 데이터가 중요하다면 주의 사항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6.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 찾기 Tip

하드디스크 복구를 업체에 맡겨야 한다면 사무실에 내방, 택배, 오토바이 퀵, 지하철 택배 등으로 맡길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되는 상태라면 복구 업체의 사무실에 방문할 경우, 데이터 복구 장비에서 사용자가 보는 앞에서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점검비는 별도 없으며, 복구가 성공 했을시에 청구 됩니다.

1) 홈페이지에 명시된 사업자, 회사 위치, 비용표 등 확인 (가격 표가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추가로 비용을 청구하거나 결과에 상관 없는 비용을 요구

2) 디지털 포렌식(디지털 포렌식은 저장 매체의 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보고서 서류 형태로 작성하여 증거로 활용하는 것으로 “포렌식 복구”라 하여 복원 확률이 높은 것처럼 결과에 상관없이 비용을 청구하는 것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자료의 중요성 (데이터를 되찾기 위해 작업자는 10% 더 많은 자료를 찾기 위해서 각자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 합니다. 복원 업체에 의뢰하기 전에는 본인의 자료가 반드시 중요한지 신중히 결정하시고 복원 의뢰를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abbr title="HyperText Markup Language">HTML</abbr>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