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복구

1. 하드디스크 복구(Hard Disk Recovery)란?

하드디스크는 컴퓨터, 노트북, 서버, 나스, CCTV 등 기기 내에서 데이터 자료를 저장하는 대표적 매체 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소프트웨어 or 하드웨어 손상으로 데이터를 되찾는 것을 “하드디스크 복구”.” 데이터 복구”라 하며, 고쳐서 재사용을 의미하는 수리와는 다른 전문 분야 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될 때, 하드웨어 부품 손상 시 데이터 복구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2. 하드디스크 데이터 손실 원인 (하드웨어)

하드웨어(물리적) 데이터 손실은 Disk의 부품 손상으로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될 때를 말하며, 손실되는 원인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손상의 원인은 데이터 복구 장비에 하드디스크를 연결하여 점검을 해야 HDD의 손상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물리적) 손실

-하드디스크 인식 불가

-물리적 결함이 있는 상태

손실 원인

인터페이스(연결단자) 손상

PCB 회로 손상

과전압, 노후화

배드섹터, CRC 오류, 포맷메시지

마운트 오류(맥)

응답 없음, 파일 사라짐, 블루스크린

엑세스할 수 없습니다.

엑세스가 거부 되었습니다.

파일 또는 디렉토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펌웨어 손상

소음, 충격, 정전, 화재, 침수로 인한 손상

모터, 헤더, 플래터 손상

 

3. 하드디스크 복구 과정(하드웨어 손상)

하드웨어 손상 원인으로 하드디스크가 인식이 안될 때, 가장 중요한 사항은 어떤 부품으로 손상으로 인식이 안되고 있는가, 상태가 중요 합니다. 하드디스크에서 교체가 가능한 부품도 있지만, 교체가 안되는 고유 부품도 있기 때문에 데이터 복구가 쉽지는 않습니다. 특히 충격 소음이 들리는 하드디스크의 재연결 시도는 손상을 확장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결 시도는 하지 않는 것을 권장 합니다.

하드디스크 모터 손상 시(Motor Recovery tools)

하드디스크의 모터가 손상되면 HDD의 전원을 인가하여도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tool을 이용하여, 손상된 모터를 풀어내거나, 다른 정상적인 하드디스크에 플레터(디스크 기록면)를 이식하는 복구 작업을 진행 합니다.

하드디스크 헤드 교체(Head Replacement)

하드디스크에서 헤드는 데이터를 읽고 쓰는 역활을 합니다. 하드디스크에서 소음이 들릴 때, 손상을 예상할 수 있는 부품 중에 하나 입니다. 문제가 있는 하드디스크와 동일한 모델, 펌웨어, PCB, 제조 일자 등의 조건에 맞는 새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여 헤드를 교체하는 복구 작업을 합니다. 다만, 플레터에(디스크 기록면) 손상이 있는 상태라면 교체한 헤드가 추가 손상되어 Disk를 구매한 비용의 손실이 발생 합니다.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교체에 필요한 비용과 횟수를 정하여 복구 작업을 진행 합니다.

 

PCB 기판 손상(Printed Circuit Board Damaged)

PCB 기판은 하드디스크를 제어하는 다양한 IC Chip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CB가 손상되면 대부분 하드디스크가 동작을 하지 않으며, 전원 회로, 모터IC 등의 손상 원인으로 주로 발생 합니다. PCB 내의 Rom이라는 고유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부품이 손상될 경우 상황에 따라서 복구가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외에 문제라면 대부분 어렵지 않게 하드디스크 데이터 복구가 가능 합니다.

플레터 손상(Platter Scratch Damaged)

하드디스크에서 플레터는 데이터가 기록있는 가장 중요한 부품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플레터의 표면에 스크레치가 있는 경우에는 데이터 복원이 불가능 합니다. 플레터의 장수가 여러 개수 일 때, 아랫면에 스크레치는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헤드를 교체하고, 교체한 헤드가 손상이 되면 플레터의 손상이라고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플레터는 특히 소음, 충격으로 인해서 손상되거나 확장 될 수 있으니, HDD에서 소음이 들릴 때 지속적인 전원 연결 시도는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플레터 손상 복구가 100% 가능하다는 과대 광고에 유의하세요. 상황에 따라서 부분적인 스크레치로 인해 일부 데이터 복원은 가능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플레터 손상인 경우 복구는 불가능 합니다.

4. 하드디스크 복구 비용

하드웨어 물리적 부품 손상으로 하드디스크 인식이 안될 때, 복구 비용은 아래 표와 같이 가격이 책정 되어 있습니다.

  1. 하드디스크의 전체 용량 + 2. 손실 원인 + 3. OS(윈도우, 맥, 리눅스) + 4. 인터페이스(SATA,SAS,IDE…)

데이터 복구가 성공 했을 시에만 복구 비용을 청구하며, 복원이 실패 했을 시에는 비용을 청구 하지 않습니다. 단, 타업체에서 작업 되었던 HDD의 경우에는 비용이 다르게 책정 됩니다. 당사 홈페이지에 복구 비용 표를 공개하고 있으니 참조 바랍니다.

하드디스크

전체용량/증상

PCB 회로 손상

인터페이스 손상

베드섹터

CRC 오류

블루스크린

포맷메시지

소음, 충격, 노후화

침수, 화재, 과전압

모터 손상

헤더 부품 손상

펌웨어

500GB 이하 160,000원 180,000원 300,000원
1TB 이하 170,000원 200,000원 350,000원

5. 주의 사항

하드디스크는 영구적인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충격을 가하지 않더라도 어느 날 갑자기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 원인은 컴퓨터 환경(전원 불안정), 하드디스크의 노후화, 배드섹터 등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있으며, 원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두 곳 이상에 백업을 해두기를 권장 드립니다.

하드디스크 인식 불가 상황에서 혼자 해결을 하기 위해서 많은 시도를 할 것 입니다. 하지만 인식이 안되는 하드디스크 지속적인 전원 연결은 손상을 확장하기 때문에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특히, 충격, 침수, 화재, 과전압, HDD에서 소음이 들릴 때)

하드디스크, 외장하드가 인식이 안될 때 간략히 해 볼 수 있는 방법은 하드디스크를 클릭하면 포스팅에서 확인이 가능 합니다. 단, 충격, 침수, 화재, 정전, 소음이 들리는 하드디스크는 연결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6.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 찾기 Tip

하드디스크 복구를 업체에 맡겨야 한다면 사무실에 내방, 택배, 오토바이 퀵, 지하철 택배 등으로 맡길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가 인식 불가인 경우, 복구 업체의 사무실에 직접 방문할 경우, 사용자가 보는 앞에서 데이터 복구 장비에서 HDD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점검비는 별도 없으며, 복구가 성공 했을 시 비용이 청구 됩니다.

1) 홈페이지에 명시된 사업자, 회사 위치, 비용표 등 확인 (가격 표가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추가로 비용을 청구하거나 결과에 상관 없는 비용을 요구)

2) 디지털 포렌식 (디지털 포렌식은 저장 매체의 자료를 분석한 내용을 보고서 서류 형태로 작성하는 것 입니다. 포렌식 복구 장비로 디스크의 부품을 교체한다? 의미를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포렌식 복구”라 하여 비용을 받거나, 복구 확률이 높은 것으로 유도하는 것에 주의)

3) 자료의 중요성 (데이터를 되찾기 위해 작업자는 10% 더 많은 자료를 찾기 위해서 각자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 합니다. 복원 업체에 의뢰하기 전에는 본인의 자료가 반드시 중요한지 신중히 결정하시고 복원 의뢰를 하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ay use these <abbr title="HyperText Markup Language">HTML</abbr>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